쉐보레 카마로SS 라이벌 구도
카마로는 1967년 첫 출시하여 현재까지 아메리칸 머슬카로 유명합니다.
카마로의 경쟁 차종으로는 대표적으로 포드 머스탱이 있습니다.
포드 머스탱은 1964년 첫 출시하여 미국의 머슬카 '포니카' 장르를 개척했습니다.
1964년 출시 이래로, 단 한 번도 생산이 끊이지 않았지만, 카마로는 1967년에 출시하여 1969년에 생산을 중단, 딱 3년간 판매했습니다.
1980년대 다운사이증과 오일쇼크로 머슬카 장르의 명맥을 끊기자, 카마로는 직격탄을 맞고 단종된 적도 있었습니다.
이때 머스탱은 미국적 디자인을 버리고, 유럽 스타일의 도입하면서 논란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이후 2005년 머스탱 5세대가 미국 머슬카의 정체성을 지니고, 2009년 쉐보레 카마로는 트랜스포머 영화의 범블비로 부활에 성공했습니다.
그 이후로 쉐보레 카마로는 우리에게 카마로라는 차종보다는 트랜스포머의 범블비로 유명합니다.
쉐보레 카마로SS 제원
현행 카마로SS는 6.2L V8 자연흡기 엔진을 탑재하였으며, 최대 출력 453마력 최대 토크 62.9kg*m을 발휘합니다.
후륜구동 방식에 자동 10단 변속기를 장착하고 있고, 배기량은 6,162cc입니다.
차체 크기는 전장 4,785mm, 전폭 1,895mm, 전고 1,350mm입니다.
카마로SS의 제로백의 공식 기록은 4초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쉐보레 카마로SS 구성 품목
ㆍ파워트레인/성능: 6.2L V8엔진, 하이드라매틱 10단 자동변속기(패들 시프트 포함), 속도 감응형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R-EPS),
독립식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마그네틱 라이드 컨트롤, 브렘보 디스크 브레이크, 커스텀 런치 컨트롤, 엔진오일 쿨링 시스템
ㆍ안전 사양: 8에어백(앞좌석 어드밴스드, 앞좌석 사이드, 앞좌석 무릎, 좌우 커튼), 전자제어 주행 안전 시스템, 액티브 후드,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
차선변경 경고 시스템, 후측방 경고 시스템, 후방 주차 거리 경고, 디지털 후방 카메라, 런플랫 타이어,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ㆍ외관 사양: 20인치 머신드 알로이 휠&고성능 서머 타이어, LED헤드램프, LED포지셔닝 램프, LED테일 램프, 스텐션 타입 리어 스포일러, 블랙 보타이,
LED방향 지시등,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 3색 실드 배지, 듀얼 머플러
ㆍ내장 사양: 8인치 컬러 슈퍼비전 클러스터, 젯 블랙 인테리어, 천공 천연 가죽시트, 가죽 D컷 스티어링휠, 24 컬러 앰비언트 라이트, 일루미네이티드 도어 실 플레이트
ㆍ편의 사양: 열선 스티어링휠,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휠,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버튼시동&스마트키, 컬러 헤드업 디스플레이, 크루즈 컨트롤,
듀얼존 풀오토 에어컨, 운전석 8way 전동시트, 운전석 통합 메모리 기능, 후방 디스플레이 룸미러, 동반석 6way 전동시트, 앞좌석 3단 열선시트&통풍시트,
앞좌석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헤드램프 오토 레벨링 시스템, 오토라이트 컨트롤,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 드라이브 모드 실렉터, 선루프, 캡리스 퓨얼 시스템
ㆍ멀티미어: 고급형 쉐보레 인포테이먼트&네비게이션 시스템,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무선 폰 프로젝션,
듀얼 커넥션 블루투스 핸즈프리&오디오 스트리밍, 프리미엄 BOSE스피커, AUX단자, 듀얼USB포트
쉐보레 카마로SS 내부와 외관
쉐보레 카마로SS의 내부와 외관에 대해서는 짧고 간결하게 정리하겠습니다.
먼저 카마로의 내부는 미국의 머슬카 답게, 매우 단조롭고 좋게 말하면 심플, 안 좋게 말하면 늙어 보입니다.
외관에 대해서는 미국의 머슬카 답게, 전체적인 볼륨감이 상당하며, 시선 부담을 느끼고 싶은 분들에게는 좋은 외관이라고 판단됩니다.
쉐보레 카마로SS에 대한 개인적인 유지비
쉐보레 카마로SS의 보유하고만 있어도 지출되는 비용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감가상각은 제외하고 계산하였습니다.
한국에서는 자동차 세금을 배기량으로 따져서 세금을 내는데, 카마로SS의 배기량은 6,162cc이며 세금은
연도에 따라 금액의 변동은 있겠지만, 1년 차에는 1,602,120원이라는 자동차세가 나오게 됩니다.
보험료는 작성자 기준 1년에 약 2,500,000원 이였습니다.
유지비 1년에 기본적으로 약 4,100,000원이라는 금액으로 시작됩니다.
연비는 운전 성향에 따라 다르지만, 생각보다 정속 주행하면 연비는 잘 나오는 자동차입니다.
카마로SS는 정속 주행을 하면 엔진이 V4 엔진으로 변환하여 출력을 제한하여 연비를 향상시킵니다.
고속도로에서 정속 주행 시 1L당 12~15km의 연비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속도를 조금만 올린다면 확 달라집니다.
정말 하드코어 주행을 한다면 고속도로에서도 1L당 3~4km의 극악의 연비를 보여줍니다.
시내 주행+고속도로주행을 평균적으로 따졌을 때 작성자는 평균 7.5km의 연비가 나왔습니다.
작성일 2023년 1월 9일 기준으로 고급유 1,850원 기준으로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1년에 15,000km 주행 시 연비 7.5km로 계산하면 1년에 2,000L의 기름이 필요합니다.
2,000X1,850=3,700,000원입니다.
단순 계산으로 세금 1,600,000원+보험료 2,500,000원+기름값 3,700,000=7,800,000원이 나오게 되며 1년으로 환산 시 650,000원의 유지비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소모품을 교환해 주어야 하며, 차량을 멋지게 꾸미고 싶다면 별도의 튜닝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카마로SS의 엔진오일 교환 비용은 6.5세대 기준 약 500,000원이 들어가게 됩니다.
작성자는 평균적으로 한 달 약 1,000,000원 정도의 유지비를 사용한 것 같습니다.
쉐보레 카마로SS에 대한 작성자의 후기 및 총평
쉐보레 카마로SS의 차량은 가격 대비 성능이 매우 뛰어난 차량이며, 그 외관도 어느 스포츠카에 뒤처지지 않을 정도로 멋진 외관입니다.
하지만 미국 차량으로, 코너링이나 전체적인 밸런스는 유럽차에 비해서 부족함을 느꼈습니다.
유지비는 듣던 대로 사악했고, 직선 구간에서는 최고의 느낌을 선사했습니다.
무엇보다 악셀 시 V8 엔진의 배기 사운드, 쭉 땅겨지는 몸의 즐거움이 행복했습니다.
추후 여력이 된다면 재구매를 생각할 수 있는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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